맨 위로
오늘의 말씀 상생의 진리 문화와 정보 신앙과 수행


- 인간으로 오신 아버지 하나님


증산 상제님



기본교리1_46p_마테오리치 대성사


증산도甑山道는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신 증산 상제님께서 내려주신 진리입니다. 증산도를 알려면 진리의 주인인 상제님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증산 상제님은 어떤 분이실까요? 


공자, 석가, 예수를 비롯한 선천 종교의 성자들과 온 인류가 고대하였던 참하느님의 강세! 우주의 주재자 참하느님이신 증산 상제님은 마침내, 1871년 전라도 고부(지금의 정읍) 땅에 탄강하셨습니다. 


상제님께서 탄강하신 전라도 고부군 우덕면 객망리는 백두대간의 지기가 최종적으로 맺혀 있는 시루산 아래의 마을입니다. 

객망리는 일명 손바래기라 하며, 예로부터 선망리仙望里라 하여, 하늘의 주主를 기다리는 마을이라는 전설이 전해 옵니다.


1


천상에 계셨던 상제님께서는 우주의 가을 세상을 여시기 위해 인간 세상에 내려오시면서‘증산甑山’이란 호를 취하셨습니다. 그래서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을‘증산 상제님’이라 합니다. 


상제님의 성은 강姜이며 성휘(존함)는‘일一’자‘순淳’자요, 존호는‘시루 증甑’,‘ 뫼 산山’이십니다. 상제님께서 강씨로 오신 것은 강姜성이 인류 최초의 성씨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상제님께서 한반도로 강세하신 이유는 한민족이 상제 문화와 인류 시원 문화의 주인공이기 때문입니다.


존호인 증산에서‘증甑’은 시루를 뜻하는데, 시루는 선천 문명(종교, 과학, 철학 등)의 진액을 모아 푹 익혀서 통일, 성숙시키는 상제님의 강세 목적을 상징합니다. 상제님은“석가,공자, 예수는 내가 쓰기 위해 내려보냈느니라”(도전 2:40)라고 하셨습니다. 


상제님이 내려 보낸 성자들이 열었던 유교, 불교, 기독교는“창생을 교화하는 데 사명이 있느니라”(도전5:347)라는 상제님 말씀처럼 인류를 가르치고 문명을 개화하는 데 그쳤을 뿐, 인간의 근원적 고통과 세상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상제님께서는 지난 선천 세상의 모든 문제를 끄르고 성숙한 가을철의 통일문화를 열어, 전 인류가 한 가족처럼 살아가는 새 세상을 열어주시기 위해 이 땅에오셨습니다.


증산 상제님은 어린 시절 신인이라는 소문이 자자하였고,무궁한 조화권능을 자유자재로 행하시어 당시 조선에서 사람들이 가장 만나 뵙고 싶어 했던 분이셨습니다. 


상제님은 1901년부터 9년 동안 세상사람 모두가 한 마음으로 한 가족처럼 지내는 세상을 여시기 위해 하늘땅과 인간 역사의 질서를 완전 새롭게 뜯어고치셨습니다. 이를 천지공사天地公事라 합니다. 


이 기간 동안 상제님을 시중들며 천지공사에 참여한 주요 성도는 60명이 넘습니다. 상제님이 베푸신 성령 치유를 통해 죽음과 질병과 죄로부터 벗어났거나 기적을 체험한 사람은 그 수가 헤아릴 수 없습니다. 


상제님은 선천 역사에 누적된 인류와 천지신명의 원한을 풀어주시고, 장차 하늘과 땅의 신명과 사람이 상생의 새 질서로 살아가는 세상을 열어 주시고 1909년 하늘보좌로 올라가셨습니다(이를 어천御天이라 합니다).


어머니 하나님, 태모 고수부님

우주의 생성, 변화는 반드시 음과 양의 조화로 일어납니다. 어느 하나 홀로 변화를 일으킬 수 없습니다. 광활한 우주도 음양의 조화로 둥글어가고 만물도 짝을 이뤄야 생동生動합니다. 


이렇듯 이 우주에는 아버지 하느님이신 상제님이 계시고 또한 어머니 하느님이 계십니다. 그 분을 수부首婦님이라 부릅니다. 


머리가 몸에서 가장 위에 있듯이, ‘머리 수首’는‘가장, 최고의, 최상의’란 뜻으로 상제에서 上자와 같은 의미입니다. ‘지어미 부婦’는 어머니란 뜻입니다. 


그래서 수부란 우주에서 최고이자 최상인 어머니 하느님이란 뜻입니다. 수부는 천하 창생의 머리가 되는 어머니시며 생명의 근원이 되는 가장 높으신 어머니입니다. 


그래서 천상신명과 뭇 창생의 큰 어머니란 뜻으로‘태太’자를 붙여‘태모太母’님이라고도 부릅니다. 수부님은 상제님의 반려자로 그 신권과 위격이 상제님과 동등합니다.


상제님은 정음정양의 이치에 따라 당신의 위격과 일치되는 여성으로서 태모님을 수부로 세우셨습니다. 음양합덕陰陽合德, 즉 음양이 조화와 균형을 이룰 때 비로소 모든 일이 완성되는 것이 우주의 섭리입니다. 


이 섭리에 따라 상제님은 인류 역사상 처음으로 여성에게 종통을 잇게 하시고, “나의 수부, 너희들의 어머니에게 천지대권을 전한다”라고 선언하신 것입니다. 


여성이 생명을 낳는 이치로 상제님의 진리를 세상에 낳는 역할도 만유 생명의 어머니이신 태모님께서 하셨습니다. 

이것은 지구촌 문화의 기틀을 바꾸는, 인류사에 길이 남을 혁명적 대사건입니다. 


여성의 존재 가치가 낮던 시대에, 상제님은 수부님을 내세워 새 세상을 열게 하심으로써, 불평등과 억압으로 신음해 오던 여성을 해방시켜 주시고 원한을 끌러 남녀동권男女同權의 새 역사를 열어주셨습니다. 


이제 인류는 하느님 아버지인 상제님과 더불어 하느님 어머니인 태모 수부님을 바르게 알고 모셔야만 진정한 성숙의 길을 갈 수 있습니다. 


어머니 하느님에 대한 말씀은 오직 증산도에서 처음 전하는 놀라운 소식입니다. 

태모 고 수부님은 상제님과 동권이며 상제님처럼 천지공사를 보셨습니다. 태모님의 주재 하에 천상과 인간 세계의 남녀 질서가 바로 잡혀 남녀동권 시대가 열리기 시작했습니다. 


앞으로 우리는 아버지 하느님과 똑같이 어머니 하느님을 모심으로써 남성 중심의 시대를 넘어 비로소 남녀동권의 시대를 열어 나가게 됩니다.



증산도 공식홈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