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HOME > 진리공부 > 상생의 진리(포스트)

증산도가 뭐예요 - 우주관 2부

2022.03.11 11:40 | 조회 1253
  • 폰트
  • 확대
  • 축소

안녕하세요 <증산도가 뭐예요> 강좌 시리즈! 우주관 공부를 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지난시간에 이어 제2부 '우주의 가을이 오고 있다'란 주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우주 1년과 선후천 개벽

우주 1년은 이 우주를 통치하시는 증산 상제님께서 인류 역사상 처음 말씀해주신 우주 진리의 결론이고, 생장염장 이법에 따라 천지가 인간과 문명을 내고 길러 성숙시키는 시간의 큰 주기입니다.


우주 1년도를 보면 지구에 농부가 벼농사를 짓는 봄 여름 가을 겨울이 있듯이 우주에도 인간을 낳고 인류 문명을 발달시키고 성숙시키는 우주의 봄 여름 가을 겨울, 즉 129,600년의 시간대가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우주의 봄 여름은 양陽의 변화 과정으로 먼저 선先 자 하늘 천天 자를 써서 선천先天이라 하고, 우주의 가을 겨울은 이 우주가 음陰 운동을 하는 시대이기 때문에 뒤 후後 자를 써서 후천後天이라고 합니다. 선천 64,800년, 후천 64,800년인데 인간이 문명을 일구면서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은 선천 5만 년 후천 5만 년 도합 10만 년입니다. 약 3만 년, 정확하게 29,600년은 일체의 생물이 이 지구상에서 살 수 없는 빙하기로 우주의 겨울이라고 합니다.


우주의 겨울 빙하기가 끝나고 우주에 봄이 시작되는 시간대는 우주의 봄, 선천이 처음 시작되기 때문에 특별히 선천개벽이라 하고, 봄이 지나고 여름이 지나서 이제 여름의 끝에서 우주의 가을, 즉 후천 시간대로 바뀌려고 하는 이 시기를 특별히 후천개벽이라고 합니다.




지구의 여름이 되면 나무의 줄기가 여러 가지로 뻗고 그 가지마다 잎이 무성하게 되듯이, 이 지구상에는 인구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각 지역마다 문명이 자리를 잡아서 분화하고 발전하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인간 사회에서 인간을 인간답게 이끌어 주는 진리의 대명사인 종교도 양陽 기운에 따라 여러 가지의 다종교로 분열 발전하게 됩니다.


그러다가 우주의 봄여름 선천이 끝나게 되면, 가을이 되어 나무가 열매를 맺듯이 인간 생명과 인류 문명도 성숙된 가을 문명 통일 문화 시대를 열게 됩니다. 그리고 겨울이 되면 봄 여름 가을을 보낸 이 지구상에서 다음 우주 1년을 향한 휴식기를 가지게 됩니다. 


  • “천리天理가 생장염장의 틀 속에서 성숙해 감에 따라 인류문화도 천리와 더불어 성숙되는 것이다.”
    안운산 태상종도사님 말씀



지구 1년의 순환 도수 129,600도

우주 1년의 시간대 주기를 밝혀 주신 분은 중국 송나라 시절의 유학자인 소강절邵康節선생입니다. 『황극경세서』라는 책을 통해서 천지가 변화하는 이치를 깨닫고, 우주 1년의 시간대 주기를 ‘원회운세元會運世’라는 법칙으로 밝혀 주셨습니다. 





지구 1년의 변화는 우리가 너무나 잘 알고 있듯이 연월일시年月日時로 변화해 나갑니다. 땅의 변화를 나타내는 열두 가지 시간대 마디가 하루 시간의 기준이었고, 지구는 360도 자전을 하면서 하루가 형성되기때문에 열두 시간 그 마디 마디마다 30도의 운동을 하게 되죠. 그래서 지구 1년의 변화에서 한 시간은 30도, 하루는 12시간에 30을 곱하면 360도가 됩니다. 한 달은 30일이면서 30일에 360을 곱하면 10,800도, 1년은 12달인데 12달에 이 108,00도를 곱하면 129,600도가 됩니다.





#우주 1년 시간대 원회운세

우주 1년의 시간대 단위는 원회운세元會運世입니다.1원元은 뭡니까? 129,600년인데 우주의 1년이고, 회會에 해당하는 것은 지구 1년의 월月입니다. 그래서 1회會는 우주의 한 달, 즉 10,800년입니다.


1운運은 지구 1년의 변화에 보시면 하루와 같이 배속이 되어 있어서 1운은 우주의 하루 360년을 이야기하고, 1세世는 30년을 이야기합니다. 우리가 세대 차 난다고 말할 때 이 세世 자를 씁니다. 보통 가문이나 집안에서는 족보를 30년마다 새롭게 갱신하는 것도 볼 수 있습니다.


연월일시는 지구 1년의 시간대 단위, 원회운세는 우주 1년의 시간대 단위입니다. 1세世는 우주의 1시간 30년, 1운運은 우주의 하루 360년, 1회會는 우주의 한 달 10,800년, 1원元은 우주의 1년 129,600년입니다.





인체 순환주기 129,600회

그럼 우리 사람은 어떠할까? 사람이 살아가기 위해서는 호흡과 맥박이 돌아야 합니다. 호흡은 1분에 평균적으로 18회, 맥박은 72회 정도입니다. 그래서 우리 몸은 1분에 90회 정도로 호흡을 하고 맥박이 돌아갑니다. 여기에 60분을 곱하면 한 시간의 호흡 맥박 숫자가 되고, 24시간을 곱하면 하루 인체 순환 도수가 나오는데, 신기하게도 129,600회가 됩니다(90×60×24=129,600).





천지인은 129,600수로 순환한다

정리하면 우주 1년은 하늘의 변화로 129,600년, 지구 1년 땅의 변화는 129,600도, 인간의 하루 호흡과 맥박 횟수는 129,600회를 하면서 돌아갑니다.


이 129,600회는 360 곱하기 360입니다. 이 우주 변화의 상징이 순환인데 자기 자신이 자전을 하면서 또 다른 중심을 향해서 돌아가기 때문에 129,600이라는 숫자가 나왔습니다. 이 129,600의 수는 누가 인위적으로 만든 숫자가 아니라 이 우주가 변화하고 돌아가는 순환을 상징하는, 즉 천지를 관통하는 음양 변화의 수라고 이야기할 수 있습니다. 



과학에서 밝혀 준 우주 1년 주기

과학에서도 정확하지는 않지만 우주 1년의 시간대 주기에 대해서 큰 틀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1988년 12월 KBS TV 지구대기행 프로그램이 방영됐는데 ‘8편 빙하시대의 도래’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지난 100만 년의 지구 역사에서 적어도 일곱 번의 빙하기가 찾아왔음이 확인됐다는 것입니다.




그럼 빙하기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지구의 공전궤도가 정원을 그리다가 또 타원을 그리고 다시 정원을 그리는 지구 공전궤도의 변화에서 빙하기가 생긴다고 했고, 또 지구 자전축의 기울기가 23.4도인데 그것이 4만 년을 주기로 커졌다 작아졌다 하면서 빙하기와 간빙기가 교대로 찾아온다고 말합니다. 우주 1년에서 빙하기는 우주의 겨울이라고 말씀을 드렸죠. 그래서 지난 100만 년의 지구 역사에서 적어도 일곱 번의 빙하기가 찾아왔었다는 것은 결국 과학에서도 우주 1년이 약 13만 년의 주기로 찾아온다는 것을 이야기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남극의 얼음을 뚫어서 42만 년간의 기후변화를 측정해 보니까 네 번의 빙하기와 간빙기가 반복되었다는 사실도 과학에서 발표를 했습니다. 이것도 결국에는 약 10만 년 주기로 빙하기가 반복된다는 이야기를 하는 내용입니다. 





인존 상제님의 진리 언어와 무극대도

이렇게 커다란 격변을 거쳐 새로운 시공간의 질서가 열리는 것을 개벽이라고 합니다. 우주의 겨울에서 봄으로 시작될 때는 선천개벽, 우주의 여름 선천이 끝나고 우주의 가을 후천으로 넘어갈 때는 후천개벽이라고 하였는데, 이 선천개벽과 후천개벽은 인간으로 오신 증산 상제님께서 처음으로 선언해 주신 진리 언어입니다




또 상제님의 진리를 ‘무극대도’라고도 하는데, 무극無極이라고 하는 것은 없을 무無 자, 끝 극極 자입니다. 그러므로 ‘무극대도無極大道’란 모든 만물을 하나 되게 하고 성숙시키고 열매 맺게 하는 이 우주의 무상의 대도大道이며, 인간으로 오신 상제님께서 내려 주신 진정한 대도 진리를 의미합니다. 즉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오셔서 우주 1년의 새 진리를 선포해 주셨으며, 우주의 여름철에서 가을철로 인류를 넘겨 구원하기 위해서 천지 공사의 법방을 정하시고 우주 가을철 세상을 열어주셨는데 바로 이 내용을 이야기합니다.


동학에서 전한 팬데믹 병란 상황

놀라운 것은 160년 전 동학에서 오늘날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세계적인 전염병 대유행 상태, 즉 팬데믹을 선언했다는 겁니다. 최수운 대신사가 계셨던 그 당시는 제국주의帝國主義 시대였고 제국주의 강대국이 열두 나라가 있었기 때문에 12제국은 전 세계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앞으로 인간의 힘으로 치료하고 극복할 수 없는 괴질 운수가 오는데 그때 가을개벽이 일어난다는 것이죠. 이번 우주의 봄이 시작될 때 선천개벽이 시작됐는데, 다시 개벽은 이번에 우주의 가을이 오는 후천개벽이라는 말입니다. 그래서 우주 1년을 알아야 병란의 대세를 알고 팬데믹의 주기도 알고 생존할 수 있는 길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선천은 상극 시대, 후천은 상생 시대

우주 1년은 봄 여름의 선천과 가을 겨울의 후천으로 대분이 되고 선천 오만 년은 양의 시대, 분열 생장 시대라면 후천 오만 년은 음의 시대, 통일 수렴 시대입니다. 선천 오만년의 정신은 상극 시대입니다. 서로 상相 자 이길 극克 자 서로 이기기 위해서 대립하고 경쟁하고 남을 짓밟고 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후천은 내가 남을 잘되게 함으로써 다 함께 잘되는 상생의 시대가 열린다고 상제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즉 선천 5만 년의 정신은 대립 경쟁 충돌 전쟁 등을 벌임으로써 원한이 쌓이는 시대였고, 후천 5만 년은 조화와 평화로운 정신으로 돌아가는 시대인 것입니다.




우주가 인간 농사를 짓는 이유

우리가 살고 있는 천지일월 대자연의 목적은 무엇이겠습니까? 결론적으로 인생人生이 없으면, 여러분들의 삶 그리고 저의 삶이 없으면 천지가 전혀 열매 맺지 못하게 됩니다. 


  • 천지무일월공각天地無日月空殼이요 일월무지인허영日月無至人虛影이니라
    천지는 일월이 없으면 빈 껍데기요 일월은 지인(至人)이 없으면 빈 그림자니라.

    (증산도 道典 6:9)


  • “왜 우주에서는 인간농사를 짓는가? 그것은 대우주의 꿈과 이상을 우주의 열매인 인간을 통해서 이루기 위해서다. 그러면 한 인간으로서 나는 누구인가? 우주 1년의 이법을 깨치고 나면 나 자신이 바로 이 우주의 꿈과 소망과 목적을 이루기위해 살아가는 진정한 우주의 주인공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그래서 우리 지구촌에서 살아가고 있는 수십억 인류, 한 사람 한 사람의 삶과 인생이 정말 큰 의미가 있고 소중하다는 것을 상제님, 태모님 말씀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이제 우주의 가을이 바로 눈앞에 다다랐습니다. 그런 대변화의 과정 속에서 인간으로 살고 성공하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 다음시간에 그 내용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3부 계속 ) 우리 삶의 진정한 목적 천지성공天地成功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상생의 진리(포스트) 21개(1/2페이지)
처음페이지이전 5 페이지12다음 5 페이지마지막페이지
삼랑대학
삼랑몰
증산도 공식홈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