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HOME > 진리공부 > 상생의 진리(포스트)

증산도가 뭐예요 - 천지공사 2부

2023.01.04 01:57 | 조회 2932
  • 폰트
  • 확대
  • 축소



이제 상제님의 천지공사에 따라 세계 정치 질서의 운명을 심판하신 세운世運 공사와 상제님의 도, 종통 전수의 역사가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정하신 도운道運 공사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인류 구원 프로젝트 천지공사天地公事

💠주요 내용

3️⃣ 세운 공사와 도운 공사

✅ 세운 공사의 틀, 오선위기 바둑판 도수

 세운 공사의 또 다른 축, 씨름판 (애기판, 총각판, 상씨름판)

 종통 전수의 도운 공사


류종안 / 삼랑대학 교육법사


[3] 세운世運 공사와 도운道運 공사


🌎천지공사의 구체적 모습 - 세운과 도운

상제님께서는 역사상 만고의 원신과 역신을 해원하시기 위해, 원한 맺혀 죽은 원신寃神은 세계 역사의 질서인 세운世運의 역사에 붙이시고, 만고 혁명가의 역신逆神은 바로 도운道運에 붙여 역사役事하게 하셨습니다.





  • 내 일은 삼변성도(三變成道)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5:356:4)


    삼천(三遷)이라야 내 일이 이루어지느니라. (증산도 도전道典 6:64:8)




🌎세운 공사의 틀 - 오선위기五仙圍碁 바둑판 도수

그럼 먼저 세운 공사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상제님께서는 세운 공사의 기틀을 ‘오선위기五仙圍碁 바둑판 도수’로 판을 짜셨습니다.


여기서 ‘오선위기五仙圍碁’라는 말은 다섯 신선이 바둑을 두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면 왜 상제님께서는 바둑판 공사를 보신 것일까요.




🌎바둑판에 담긴 단주丹朱의 원한

이 바둑판 공사에 의해 지구촌의 새 역사가 전개되어 나간다고 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놀랍고도 슬픈 역사적인 비화가 담겨 있습니다.


상제님께서는 인류 역사에서 원한의 뿌리가 무엇인지를 밝혀 주셨습니다. 우리는 보통 4,300년 전의 ‘요순堯舜 시대’를 태평성대의 시대로 알고 있는데, 상제님께서는 그것이 잘못되었고 오히려 천륜을 해한 기록의 시초이며, 원한의 역사가 시작된 때임을 일러 주셨습니다.



본래 요堯임금의 아들 단주丹朱는 동방족과 한족을 대통합하여 대동 세계를 열려는 열망이 가득했습니다. 하지만 무력 통일을 좋아했던 요임금은 순舜을 사위로 삼아서 왕의 제위를 넘기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상제님께서는 “‘요의 아들 단주가 불초不肖하였다.’는 말이 반만년이나 전해 내려오니 만고의 원한 가운데 단주의 원한이 가장 크니라.”(도전道典 4:30:5)라고 하셨습니다. 사실 이러한 삶의 진실이 왜곡되는 것이 원한의 가장 뿌리가 된다는 말씀입니다.


단주는 아버지 요임금으로부터 바둑판을 받아 좌절과 원한을 삼키며 바둑을 두었습니다. 상제님께서는 세계 역사를 다섯 신선이 바둑을 두는 형국으로 잡아 돌리시고, 역사적인 원한의 뿌리인 단주로 하여금 세상 운로를 주관하여 마무리 짓게 하셨습니다.




🌎한반도는 간艮 도수의 바둑판

그런데 한반도는 바로 바둑판의 비밀을 담고 있는데요. 이 바둑판은 가로, 세로를 곱하면 19 곱하기 19 해서 361이 됩니다. 태상종도사님께서는 조선 시대 당시에 360여 고을과 도읍 한양이 형성되어 있어서, 나라의 1년 살림을 하루에 한 고을의 세금으로 돌렸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한반도는 열매 맺는 우주 섭리인 간艮 도수에 따라 선천 최후의 대결을 벌이는 천지의 바둑판으로 운명이 정해져 있습니다. 바둑판 가로 세로줄을 더하면 38이 나오잖아요. 이는 한반도의 중심을 지나는 삼팔선(북위 38도선)을 상징합니다. 그리고 다섯 신선은 바둑판의 주인인 조선과 손님으로서 바둑 게임에 참여하는 조선 주변의 4대 강국을 가리킵니다. 즉 바둑판인 한반도를 중심으로 4대 강국이 패권 다툼을 벌이며 지구촌 정치 질서의 대세를 형성해 나가도록 판을 짜신 것입니다.




🌎세운 공사의 또 다른 축, 씨름판

세운 공사는 공간적으로는 좀 전에 살펴본 ‘바둑판’이었는데, 시간적으로는 ‘씨름판 공사’를 통해 세 차례에 걸쳐 전개되어 가도록 하셨습니다. 그러니까 한반도는 바둑판이면서 동시에 또 씨름판입니다.




씨름은 유구한 역사를 이어 왔고 우리 한민족의 고유한 정서가 담긴 민속놀이 인데요. 씨름판이 벌어지면 초반에 아이들이 겨루는 ‘애기판’과 청년들이 겨루는 ‘총각판’을 거친 후, 마지막 ‘상씨름판’에는 상투를 튼 어른들이 직접 나와서 최종 승자를 겨루게 됩니다. 특히 상씨름에서는 소[牛]를 상품으로 걸고 최후의 일전을 벌이는데, 상제님께서는 이런 고유한 풍속을 천지공사에 끌어다 쓰셨습니다.


상제님께서는 이렇게 바둑판 오선 위기를 기틀로 하여 한민족을 중심으로 세계 4대 강국이 얽혀서 세 차례의 씨름, 즉 전쟁戰爭을 벌이면서 판을 매듭짓게 하셨습니다.


🌎왜 세운은 전쟁 도수인가?

그렇다면 상제님께서는 왜 전쟁이라는 방식을 선천 세상에 쌓여 온 온갖 원과 한을 해소하는 과정으로 삼으셨을까요. 인류의 역사는 전쟁의 역사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전쟁을 통해서 철이 들고 교훈을 얻고, 또 새로운 가치관이 나오는 그런 과정을 겪어 왔습니다. 상제님께서는 전쟁으로 조율을 하셔서 단계적으로 원한의 살기를 해소하고, 궁극적으로는 전쟁을 끝맺음으로써 선천 상극 질서를 상생으로 전환하고자 하신 것입니다.




즉 전쟁 도수는 인류를 많이 건지시기 위해 상제님께서 조율하신 최선의 전략이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상제님께서 판 짜신 이 세운 공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당시의 국제 정세를 바르게 이해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19세기 말 당시의 시국은 서구 열강들에 의해 제국주의 시대가 열린 때로, 20세기 초에 들어 조선을 비롯한 동양의 여러 나라들은 서양 열강의 각축장이 되어 진멸盡滅 지경에 이른 상황이었습니다. 당시 조선은 상제님의 천명을 받아 창도된 동학東學이 민중의 삶 속에서 민족의 새로운 희망으로 세력화되었으며, 이어 동학혁명은 청일전쟁(1894~1895)의 도화선으로 작용하여 세계 정치 질서의 새 장을 열고 근현대 역사를 연 단초가 되었습니다.




🌎애기판 씨름과 제1차 세계대전

그럼 애기판부터 살펴볼 텐데요. 상제님께서는 절박한 위기 상황을 맞아 먼저 서양 제국주의 세력을 동양에서 물리치기 위해 일본日本을 천지의 큰 일꾼으로 쓰셔서 서구 열강을 동양에서 몰아내는 공사를 처결하셨습니다.


상제님 공사에 의해 러일전쟁(1904 ~ 1905)에서 일본에 참패한 러시아는 패권 확장을 위해 유럽으로 발길을 돌리고 그것이 발단이 되어 제1차 세계전쟁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이 제1차 세계대전(1914~1918)으로 인해 유럽의 전제 왕정 국가들이 붕괴가 됐고, 강대국의 지배를 받았던 약소민족들도 대부분 독립을 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러시아와 일본이 마주 대하고 프랑스와 영국이 훈수를 두는 형국으로 애기판 씨름이 전개되어 가다가, 제1차 세계대전으로 확대가 된 것입니다. 이때 상제님께서 말씀하신 병란兵亂과 병란病亂 즉, 전쟁과 질병이 함께 왔습니다. 그 시기에 발생한 스페인 독감으로 인해 전쟁보다 더 많은 희생자가 나왔고, 이로 인해 1차 대전이 종결되었습니다.




당시 조선도 스페인 독감으로 14만 명 이상이 사망을 했는데, 청수를 모시고 태을주 주문 수행을 한 보천교普天敎 신도들은 병에 걸리지 않는다는 소식이 온 나라에 널리 퍼졌습니다. 그리하여 애기판 씨름이 전개되던 이때는 증산도 도운의 1변 역사라 할 수 있는 ‘보천교 700만 최대 부흥기’이기도 합니다.


🌎총각판 씨름과 제2차 세계대전

다음으로 애기판 씨름에 이어 벌어진 총각판 씨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929년에 발생한 세계 대공황大恐慌으로 인해 일본이 대동아공영권의 큰 야욕을 품고 만주사변(1931)과 중일전쟁(1937~1945)을 일으킵니다. 그리고 유럽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1939~1945)이 발발하게 됩니다. 이 애기판과 총각판 씨름을 통해 서양 제국주의 세력을 동양에서 완전히 몰아내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이로 인하여 기울어져 있던 동서양의 힘의 균형이 맞춰지고 약소국의 해방을 가져왔습니다. 총각판 씨름의 결과로 바둑판은 다시 조선의 차지가 되었습니다.







🌎상씨름판과 제3차 세계대전

이제 상씨름판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총각판 씨름이 끝나고 일본이 물러간 뒤 삼팔선이 그어지면서 남쪽에는 미국이, 북쪽에는 소련이 들어오게 되는데요. 바로 가을개벽을 향한 오선위기의 마지막 판인 상씨름판이 형성된 것입니다. 상씨름이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이 삼팔선을 중심으로 지구촌 4대 강국이 세계 질서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상씨름은 실제 주인끼리 싸움으로 한국전쟁(1950)과 동시에 현실화되어서 인류사의 모든 문제가 가을개벽의 실제 상황을 향해 돌진하고 있습니다. 지금 남북한의 마지막 역사 대결을 앞두고 상씨름판은 현재 진행형의 상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씨름판에 소가 나가면 판을 걷게 되리라

상제님께서는 “씨름판에 소가 나가면 판을 걷게 되리라.”(도전道典 5:7:4)라는 말씀을 하셨습니다. 씨름판에서 마지막 결전이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등장하는 것이 우승 상품으로 받는 소[牛]입니다. 그것처럼 남북 상씨름판에 실제로 소가 나가는 놀라운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벌써 오래전 일이지만 현대그룹 고故 정주영 명예회장이 네 차례에 걸쳐서 상씨름판에 소를 몰고 나간 사건으로 현실화가 되었는데요.




이 소가 나갔다는 것은 지난 백 년 동안 세 차례에 걸쳐 일어난 대전쟁의 역사에 마침표를 찍는 출발점이 된다는 것으로, 이제 머지않아 휴전에서 다시 전시 상태로 돌입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상씨름판에 소가 나간 이후로 지구촌의 대세는 가을개벽을 향한 위기 상황으로 더욱 조여들어 가고 있습니다.


🌎조화정부의 인간 역사 구현, 세계 통일 정부

천지공사로 인해 결성된 천상 조화정부는 세운 공사에 반영되어 인간 역사의 구성 틀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이에 따라 변모해 온 새 역사의 대세에 대해 살펴보면 이렇습니다.


애기판 씨름인 1차 세계대전 이후 ‘국제연맹’이라는 세계 기구가 세워졌고, 총각판 씨름인 2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국제연합(UN)’이라는 세계 기구가 수립되었습니다. 이는 앞으로 상씨름판 이후 개벽을 극복하고 세워질 세계 통일 정부의 기반이 조성된 것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종통宗統 전수의 도운道運 공사

다음으로 살펴볼 도운道運 공사는 상제님께서 만고역신萬古逆神이 해원하는 장으로 붙이신 공사이며, 상제님의 도가 나오는 종통 전수의 역사를 의미합니다. 도운은 상제님의 종통 도맥, 즉 법통이 전수되는 운로라 할 수 있는데요.


모든 생명 세계에는 창조와 변화의 맥脈이 있습니다. 물에는 수맥, 산에는 산맥, 인간에게도 혈맥, 기맥이 있듯이 도에도 도맥道脈이 있는데요. 상제님께서는 세운 공사를 보실 때 “바둑을 마치고 판이 헤치면 판과 바둑은 주인에게 돌아간다.”(도전道典 5:6:6)라고 하셨습니다. 여기서 주인이란 바로 인류 시원의 종주이자 후천 세상을 여는 주체 민족으로서 우리 한민족의 등장을 말하기도 하지만, 진정한 뜻은 이 선천 역사를 종결짓고 후천 새 세상을 여는 주체로서 이 도운에 참주인이 출현한다는 것을 말합니다.





🌎종통대권 전수의 주인공 수부님

상제님께서는 “나의 종통대권宗統大權은 나의 수부, 너희들의 어머니에게 맡긴다.”(도전道典 11:345:7)라고 하시며 당신님의 아내이시면서, 어머니 하나님이신 수부님께 종통대권을 전수하셨습니다. 음양이 조화하여 천지에 만물이 태어나 살아가듯이, 하늘이 있으면 땅이 있고 아버지가 있으면 어머니가 있습니다. 땅이 없는 하늘이 어찌 존재할 수가 있겠습니까? 이처럼 천리天理에 따라 상제님께서 여성에게 종통을 전한 것입니다.


여기서 종통宗統은 마루 또는 최상의 종宗 자, 그리고 거느릴 통統 자로 인간으로 오신 아버지와 어머니의 도법을 계승한 맥을 말합니다. 바로 이 도의 종통을 계승한 근본이요 으뜸인 제1의 도맥을 정통正統이라고도 하는데요.


🌎진리의 4체, 천지일월

상제님께서는 “나는 천지일월天地日月이니라.”(도전道典 4:111:14)라고 하시며 진리의 사체四體, 진리의 근본 틀을 정의해 주셨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나는 천지로 몸을 삼고 일월로 눈을 삼느니라.”(도전道典 4:111:15)라는 말씀에 종통의 바탕, 진리 본체의 비밀이 담겨 있는데요. 여기에는 지일월이 순환하는 우주 변화의 이치를 통해야 진리와 종통을 제대로 알게 된다는 말씀도 내포되어 있습니다.



의통醫統
醫 ▶ 살리다
統 
▶ 통일하다, 거느리다


🌎천지공사 참여는 천지성공의 길

앞으로 새 세상을 맞이하는 진정하고 행복한 삶의 중심 주제, 진리의 근본 주제, 깨달음의 주제, 도통의 주제이며 결론이 바로 상제님께서 선언해 주신 천지성공天地成功입니다. 천지성공은 세속의 부와 명예, 권력 등 언제든지 무너질 수 있는 성공이 아니라, 영원히 무너지지 않고 천지가 인정해 주며, 천지의 뜻과 목적을 이루는 영원한 성공입니다.





아무쪼록 상제님의 천지공사를 통해 하늘과 땅과 인간이 모두 새롭게 거듭나는 위대한 천지성공 시대를 맞이하여, 천지공사의 대역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주인공이요 주역이 되시길 바라며 오늘 강좌를 마치겠습니다.





twitter facebook kakaotalk kakaostory 네이버 밴드 구글+  
카카오톡으로 보내기
 
카카오스토리로 퍼가기

공유(greatcorea)
도움말
사이트를 드러내지 않고, 컨텐츠만 SNS에 붙여넣을수 있습니다.
상생의 진리(포스트) 32개(1/3페이지)
처음페이지이전 5 페이지123다음 5 페이지마지막페이지
삼랑대학
STB동방신선학교
세종문고 쇼핑몰
증산도 공식홈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