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 위로
HOME > 진리탐구 > 1.증산도는 어떤 진리인가?

증산도甑山道란?


증산도는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신 하나님이신 증산 상제님이 인류에게 내려주신 진리’입니다. 다가오는 가을개벽에서 세상 사람을 살리고 나를 살리는 구원의 길, 생명의 대도大道입니다. 또한 ‘증산도’는 상제님을 믿고 따르는 도생들이 진리 공부와 포교를 위해 결집한 ‘증산도 도문道門’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 도전 말씀

  • 증산 상제님은 후천개벽 시대를 맞아 인간으로 강세하시어 인존시대를 열어주신 통치자 하느님이시니라. … 선천 상극 세상의 일체 그릇됨을 개벽하시어 후천 오만 년 선경세계를 건설하시고, 억조창생의 지각문知覺門을 열어 주시어 불로장생의 지상낙원에서 영생케 하시니라. (4:1)

  



증산甑山은 어떤 뜻인가요?


‘증산’은 시루 증甑, 뫼 산山으로, 1871년 하늘보좌에서 인간 세상에 오신 상제님의 존호尊號입니다. 전북 정읍의 시루산 기슭에 탄강하신 상제님이 스스로 지으셨습니다. 상제上帝는 우주를 주재하시는 하나님입니다. 따라서 ‘증산 상제’는 곧 ‘인간의 몸으로 세상에 오신 하나님’을 지칭합니다.


여기서 증甑, 곧 ‘시루’는 온갖 음식 재료를 한 데 넣어 익혀서 완성해 내는 한국의 전통 그릇입니다. 그래서 상제님의 존호에는 ‘기존 세상의 설익고 미성숙한 사상 철학 종교 문화를 한 데 모아, 새로운 참 진리로 통일하고 완성해 내는 큰 그릇’이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 도전 말씀

  • 시루산에는 큰 소나무가 우거지고 학이 수두룩이 날아드는데 그곳에서 공부하시며 스스로 호號를 증산이라 하시니라. (1:34:2)

  • 세상에 시루만큼 큰 그릇이 없나니, 황하수의 물을 길어다가 부어 보아라. 아무리 부어도 시루에 물을 못 채울 것이로다. 시루는 황하수를 다 먹어도 오히려 차지 않으니 천하의 그릇 중에 제일 큰 것은 시루니라.” (2:38:4~5)
     




증산도의 핵심 메시지는?


“지구의 1년처럼 우주도 춘하추동 사계절로 순환한다. 지금은 대우주의 계절이 여름에서 가을로 바뀌는 때다. 가을은 봄여름을 돌아보고 모든 것을 정리하는 계절이다. 인류가 지난날을 돌아보고 참다운 자신을 찾아야 할 시점이다.

 

나아가 이제 가을을 앞두고 묵은 세상을 정리하는 가을개벽이 닥친다. 그 격변의 충격파로 천지간의 뭇 생명은 소멸될 위기를 맞는다. 오직 증산도를 통해서만  가을개벽을 극복하고, 상생相生의 새 세상을 열 수 있다. 다 함께 상제님이 내려주신 대도大道를 깨쳐 가을개벽을 넘고, 그 뒤에 열리는 후천선경에서 복락을 누리자”는 것입니다.


❁ 도전 말씀

  • 지금은 온 천하가 가을 운수의 시작으로 들어서고 있느니라. 내가 하늘과 땅을 뜯어고쳐 후천을 개벽하고 천하의 선악善惡을 심판하여 후천선경의 무량대운無量大運을 열려 하나니 너희들은 오직 정의正義와 일심一心에 힘써 만세의 큰복을 구하라. 이 때는 천지성공시대天地成功時代니라. (2:43:1~4)

 

 

<증산도 진리의 핵심 메시지> '우주일년'  

기본교리1_60p_우주일년 사계절

  



증산도의 경전은?


intro_docu_dojeon2

도전道典입니다. 도전은 아버지 하나님이신 ‘증산 상제님’과 어머니 하나님이신 ‘태모太母 고수부高首婦님’의 탄강과 생애, 행적과 말씀 등 증산도 진리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도전은 안경전安耕田 종도사님이 도기 142년 등천(登天)하신 안운산安雲山 태상종도사님을 모시고 30여 년에 걸쳐 증산 상제님의 발자취를 답사하면서 상제님과 태모님을 따르던 성도 및 그 후손들의 증언을 채록해, 초기 기록의 잘못을 바로잡고 철저한 고증을 거쳐 편찬했습니다. 1992년 초판이 간행됐고, 2003년 개정판이 완간됐습니다. 현재 세계의 주요 7개 언어로 번역됐습니다.


❁ 도전 말씀

  • “… 용이 물을 끌어올려 천하에 비를 주듯이 너희들이 나의 모든 행적을 잘 봐 두었다가 뒤에 전하여 천하를 밝히지 않는다면 내 어찌 천지 주름을 삼을 수 있겠느냐!” (2:101:4~5)


  • 앞으로 시절이 막 차면, 상제님을 조금이라도 알았다 치면 그 모시고 다닌 각처 사람들을 다 찾아다니며 조사해서 발표를 한다. (10:135:4)

  



증산도의 으뜸 덕목은 어떤 것인가요?


증산도에서 중시하는 덕목은 원시반본原始返本, 보은報恩, 해원解寃, 상생相生입니다. 그 중에서도 으뜸은 상생입니다. 서로 상相, 살릴 생生으로 ‘남을 먼저 살림으로써 나도 살 수 있다’는 뜻입니다. 이는 140년 전 세상에 오신 증산 상제님이 인류에게 처음 선포하신 가르침입니다. 증산도는 ‘상생의 진리’입니다.

 

기본교리1_92p_증산도근본사상


❁ 도전 말씀

  • 나의 도는 상생相生의 대도이니라. …내가 이제 후천을 개벽하고 상생의 운을 열어 선善으로 살아가는 세상을 만들리라. (2:18:1~3)

  • 내 도는 곧 상생이니, 서로 극剋하는 이치와 죄악이 없는 세상이니라. (2:19:2)

  



증산도를 이끄는 지도자는 어떤 분인가요?


안경전 종도사님입니다. 종도사님 집안은, 조부祖父께서 증산도 도문이 열린 초기 입도하신 이래 부친을 거쳐 대대로 상제님과 태모님을 신앙했습니다.

안경전 종도사님은 1970년대부터 안운산 태상종도사님을 보필하여 증산도를 이끌어 왔습니다. 그동안 ‘증산도의 진리’, ‘이것이 개벽이다’, ‘개벽실제상황’ 등 수많은 진리 깨달음과 개벽 소식을 전하는 책을 발간하여 세상에 큰 울림을 던져왔습니다. 무엇보다 치열한 답사와 고증을 거쳐 증산도의 경전인 도전을 성편하여 상제님의 대도세계를 올바르게 볼 수 있는 눈을 열어주셨습니다.

또한 ‘뿌리를 받들고 근원으로 돌아가자’는 증산도의 근본가르침에 따라 한민족과 인류의 시원사 및 원형문화를 밝히는 데 열정을 쏟아왔습니다. 이를 위해 1982년 이래 환단고기의 역주본을 발행·성편·발간해 왔습니다. 2012년 펴낸 환단고기 역주본은 30년 작업의 완결본입니다.

가을개벽을 통하여 지구의 세계문명질서가 총체적으로 정리되고 원시반본의 법으로 새 세상이 열립니다. 증산도는 가을개벽에서 내 자신과 가족과 이웃과 인류를 구원하는 구원의 진리입니다. 종도사님은 개벽 때 민족과 인류를 구하고 새 시대를 열어나갈 인재를 꾸준히 길러내고 계십니다.


❁ 도전 말씀

  • 나는 낙종落種 물을 맡으리니 그대는 이종移種 물을 맡으라. 추수秋收할 사람은 다시 있느니라. (11:19:10)

  • 태모님께서 성도들에게 말씀하시기를 “자던 개가 일어나면 산 호랑이를 쫓느니라.” 하시고 “내가 숙구지宿狗地 공사를 보아야 하느니라.” 하시더니 “이제 때가 멀지 않으니 자는 개를 깨워야겠다” 하시며 태인 숙구지로 행차하시어 공사를 행하시니라. “이제 잠든 개를 깨웠으니 염려는 없다.” 하시니라. (11:215:1~6)

  



증산도는 한국의 민족종교인가요?


증산도가 처음 열린 곳은 한국 땅이지만 결코 한민족만을 구원하기 위한, 한민족만이 신앙하는 진리는 아닙니다. 상제님은 대 우주를 주재하시고 전 인류를 통치하시는 절대자이십니다. 그렇기 때문에 증산 상제님은 세계 전 인류를 구원하기 위해 이 땅에 오셨고, 새로운 하늘과 땅을 여는 천지공사天地公事를 집행하시고(천지공사에 대해서는 뒤에 따로 설명), 인류 모두를 위한 후천 5만년 지상선경 낙원을 열어 주셨습니다. 이로부터 증산도는 한반도에서 시작된 세계인의 진리요 신앙입니다.

  



증산도는 기존 종교와 어떻게 다른가요?


dao

증산도는 기존 모든 종교를 넘어서는 ‘초超종교’입니다. 지금까지 인류의 종교문화는 세 단계로 진행돼 왔습니다.


첫째는 태곳적 인류 최초의 시원종교인 신교神敎입니다. 문명의 여명기에 우리 한민족이 상제님을 받들던 상제上帝문화, 제천祭天문화가 곧 신교입니다. 이것이 세계로 퍼져나가 제1의 종교가 됐습니다. 이는 유교 불교 도교 기독교 등의 종교가 생겨나기 전 동서 문명의 뿌리가 된 원형문화입니다.


둘째는 4대 문명권에서 꽃 피운 불교 유교 도교 기독교입니다. 이는 상제님께서 세상에 보낸 성자聖子들을 통해 펼치신 제2의 세계 종교입니다.


그리고 이제 제3의 초超종교 시대가 왔습니다. 기존 종교에서 성취하려던 이상을 모두 아우르면서 세상의 문제를 해결하는 인류 최후의 진리가 제3의 초종교이며, 그것이 바로 증산도입니다. 지금까지 종교는 우주의 주재자, 통치자인 상제님이 보낸 성자들이 펼친 것이지만, 증산도는 상제님이 몸소 세상에 오셔서 가르쳐 주신 대도大道입니다. 그래서 상제님의 진리를 증산교敎라 하지 않고 증산도道라 합니다.





증산도의 신앙 및 활동 장소는?


증산도 도장道場입니다. 도장은 아버지 하나님이신 증산 상제님과 어머니 하나님이신 태모太母 고수부高首婦님을 모신 성전입니다. 동시에 증산도 진리를 공부하는 교육장敎育場이며 신도들이 수행하는 수도장修道場입니다. 현재 국내에는 전국 200여 개 도시에 도장이 있으며, 미국 독일 일본 등 20여 개 나라에 해외도장도 열려 있습니다.


기본교리1_124p_천도식의 의의


❁ 도전 말씀

  • 내가 너에게 선학을 가르쳐 주리니 조촐한 땅에 도장道場을 세우고 동지를 많이 모아 기다리고 있으면 장차 너를 찾아 신선의 도를 일러 주리라. (8:105:7)

  • 태모님께서 오성산에 오신 이후 고민환에게 늘 말씀하시기를 “내 집 지어라. 내 집을 어서 지어라.” 하시므로 마침내 민환이 집을 짓기 시작하니라. 하루는 태모님께서 “내 일이 좀 바쁘다.” 하시고 “오늘은 내 집을 구경하리라.” 하시며 출발하시니 성도들이 모두 따라나서거늘 옥녀봉玉女峯에 이르렀을 때 민환이 태모님의 건강을 염려하여 “어머님, 여기에서도 다 보입니다. 여기서 보고 돌아가십시다.” 하고 아뢰니 태모님께서 “그러면 그럴까?” 하시고 걸음을 멈추신 채 산 아래에 짓다 만 집을 한참 동안 바라보시다가 잠시 후 발길을 돌리시며 민환에게 이르시기를 “날짜가 급하다. 내 집 빨리 지어라.” 하시니라. (11:398:1∼5)





삼랑대학
STB동방신선학교
세종문고 쇼핑몰
증산도 공식홈 안드로이드앱 다운로드